일일논문

일일논문

일일코딩, 일일커밋, TIL (Today I Learned) 라는 것들이 있다. 일일코딩은 하루에 한번씩 코딩을 하자는 것이고, 일일커밋은 하루에 한번씩 커밋을 하자는 것이며, TIL 은 하루에 한번씩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자는 것이다. 무엇이든, 하루에 한번씩이라는 의무를 통해 지속적인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 이는 성실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강제로 성실성을 부여하고자 하는 일종의 Gamification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나 또한, 한달 내내 공부만 하는 것보다 한달동안 하루에 1시간씩 공부하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성실성이 부족한 사람으로서, 이러한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느꼈다. 단 나는 연구가 본분인 대학원생이기 때문에 위의 과정을 그대로 따라할 수는 없으므로 논문을 읽는 것이 주가 되는 일일논문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단, 위 경우에 매일매일의 커밋을 Github에서 아래와 같이 시각화해주어 Gamification에서 일종의 보상으로 작용하는데, 일일논문을 하기 위해서 비슷한 요소가 필요하다. 당장 떠오르기로는 TIL에서와 같이 Github 레파지토리를 사용하여 논문을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커밋을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조금 더 고민해보긴 하겠지만 아마 이러한 형태로 진행이 될 듯 싶다.

github contribution visualization

Rule

룰은 당장 생각한 내용이므로 변경이 있을 수 있다.

  1. 무조건 하루에 한번씩 수행한다. 바쁠 경우 논문 리스팅을 하는 것까지 인정하도록 한다.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그 사정이라도 적도록 한다.
  2. 대상은 논문 뿐만 아니라 모든 아티클이 가능하며, 분야도 한정하지 않는다.
  3. 최소 30분 이상 시간을 투자하여, 논문 전체를 훑거나 한 절이라도 읽도록 한다.
  4. 내용을 markdown 문법으로 정리하여 커밋한다.

기본적으로 폴더 형태로 관리가 될 텐데, 외국 블로그처럼 tag형태로 관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전에도 한 얘기지만 박쥐 문제 때문에 폴더 형태로는 관리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일논문  (0) 2015.11.18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0) 2015.08.10
초정리법과 블로그 플랫폼  (0) 2015.07.31
인간을 바꾸는 세 가지 방법  (2) 2015.07.14
1년간 열심히 살아보았다.  (0) 2015.07.08
엘론 머스크, 성공의 비결  (1) 2015.04.08